갑상선암 증상 원인 치료 예방


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을 말하는데요.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고 또 저장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는데요. 크게 '잘 분화된 갑상선 암', '기타 갑상선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직학적 모양, 암의 기원세포 및 분화 정도에 따라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역형성암으로 나눕니다.



갑상선암 원인

아직 그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았습니다. 방사선에 과량 노출된 경우, 유전적 요인 등이 가능한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는 정도입니다.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일부에서 갑상선의 크기 증가, 통증, 쉰 목소리, 연하곤란 등의 압박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치료

수술이 최선의 치료 방법입니다. 환자의 연령, 종양의 크기, 주위 조직으로의 침범, 림프절 전이의 범위, 및 원격 전이 유무 등을 고려하여 수술의 범위를 결정하게 되며, 수술 후에는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고, 갑상선암의 재발을 억제하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합니다. 갑상선 유두암 및 여포암 환자 중 재발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의 경우 추가로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시행합니다.



갑상선암 예방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된 뚜렷한 예방 수칙이나 검진 기준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갑상선 수질암의 일부는 유전적으로 발병하므로 가족 중에 수질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는 정도입니다.


012345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i n c e p t i o n

나는 꿈을 꾸고 있다. 나는 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