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증상 원인 치료

파킨슨병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파킨슨병이란 뇌의 흑질에 분포하는 도파민의 신경세포가 점차 소실되어 발생하는데요. 증상으로는 안정떨림, 경직, 운동완만. 자세 불안정성이 있습니다. 신경계의 만성 진행성 퇴행성 질환이며 파킨슨병 환자는 60세 이상에서 인구의 약 1% 정도로 추정됩니다.



파킨슨병 원인

현재 유전적 인자와 환경적 인자가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킨다는 이론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들은 가족력 없이 발병하지만 약 10% 정도에서는 가족성 파킨슨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은 나이가 증가할수록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데요. 파킨슨병은 도시 거주자보다 농촌 거주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파킨슨병 증상

대부분의 환자들은 60대에 이르러 임상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이 통증이나 우울 증상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처음 병원을 찾는 초기 증상의 환자들은 손이나 팔에서 떨림이 있고 관절의 움직임이 어색하며 불편하다는 호소를 많이 합니다. 파킨슨병을 의미하는 4대 주요 증상 및 징후들로는 안정떨림, 경직, 느린 운동 및 자세불안정성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에서의 떨림은 동작이나 행동을 중단하고 편안한 상태에 있을 때 주로 손가락이나 손목 관절과 같은 말단 관절에서 율동적 떨림이 나타나고, 주파수는 4~6Hz 범위로 일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초기에는 증상들이 주로 신체의 한쪽에서 나타나지만 병이 진행된 경우에는 양측으로 나타나며 다리나 턱, 혹은 혀에서도 떨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혹 환자가 서 있는 경우나 걷는 경우에 손에서 엄지와 검지가 떨림의 방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형태인 환약말이떨림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운동완만이란 움직임이 느린 상태를 의미하며 초기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세밀한 작업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걸을 때 팔 흔들기가 자연스럽지 않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결국 일상 생활에서 세수, 화장, 목욕, 식사, 옷 입기 등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지장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파킨슨병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점차 자세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전형적인 파킨슨병 자세는 모든 관절을 약간 굴곡시키고 중력에 대해 안정감을 얻기 위해 구부정하게 있는 것입니다.




이 외의 파킨슨병 증상에는 자율신경계증상, 신경정신과적 증상, 인지기능장애, 수면장애, 통증, 피로, 후각장애 등이 있습니다. 위장관 장애 현상을 포함하여 침흘림, 삼킴곤란, 변비, 기립저혈압, 다한증, 배뇨장애, 성기능장애 및 안구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파킨슨병 치료

현재 도파민 전구물질인 레보도파를 기본으로 하는 레보도파 요법이 파킨슨병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에서 최적의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레보도파가 뇌로 이동하기 전에 분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소를 혼합한 약물을 주로 사용합니다. 



파킨슨병의 증상들 중에는 도파민성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것도 있는데요. 이러한 비운동성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증상에 따라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적 요법을 시도합니다. 


우울증은 파킨슨병의 가장 흔한 기분장애인데요. 이 경우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삼환계 항우울제 등을 투여합니다. 



012345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i n c e p t i o n

나는 꿈을 꾸고 있다. 나는 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