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원인 치료 예방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은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이는 단순포진 바이러스라고도 하는데요. 1형과 2형 두 종류가 있습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피부  점막에 생기는 물집과 같은 가벼운 증상에서브터 뇌염과 같은 중증의 질환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한 번 감염되면 평생 그 사람의 몸 속에 존재하게 됩니다. 평소엔 잠복 상태로 있기 때문에 증상이 없지만 자극에 의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증상

1형 단순포진의 경우 피부에 물집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구내염과 인후두염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재발하는 경우엔 입, 입주위, 입술, 구강 안의 점막, 경구개, 연구개 등에 단순포진이 생깁니다. 2형 단순포진은 일종의 성병인데요. 외부 성기 부위에 물집이 생기고 발열과 근육통, 피로감과 무력감, 경부 임파선 종대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의 경우 건강한 사람에게도 뇌염,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고 드물지 않게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단순포진 뇌염에 걸리면 열과 두통이 생기고 정신착란 증상을 보이거나 발작을 하기도 합니다. 산모의 질에 단순포진이 있다면 태아가 출산 과정에서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원인

1형과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단순포진을 일으킵니다. 피부점막이나 손상된 피부가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감염이 일어납니다. 감염되어도 초기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요. 감염 후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피부의 표피와 진피 부위에서 증식한 후 주변의 신경 세포 속에 침투해 잠복 상태로 존재합니다. 이 경우엔 바이러스는 살아 있지만 증상은 없고요. 이후 열, 스트레스 등의 자극에 의해서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 감각 신경을 타고 다른 점막 부위로 이동하여 그 부위에 병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

알약, 정맥주사, 연고 등 다양한 제제가 있습니다. 병의 증상에 따라 알맞은 제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런 항바이러스제는 신경절에 잠복해 있는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제거치 못하는데요. 고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다고 헤르페스 바이러스에서 완치되는 건 아니고 단지 피부나 점막에 병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그 정도와 지속 기간을 줄여줍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예방

재발율인 포은 2형 단순 포진 감염증의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장기간 투여하고 단순포진 바이러스의 증식을 지속적으로 억제하는 치료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0123456789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i n c e p t i o n

나는 꿈을 꾸고 있다. 나는 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