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자사주 소각
현대자동차가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소각을 발표한 가운데, 노조가 "즉각 취소하라"며 공식 반대하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7일 공시를 통해 보통주 661만주, 우선주 193만주 등 총 854만주의 이익을 소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현대차가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은 2004년 이후 14년 만에 처음입니다. 자사주 매입이나 소각은 배당과 함께 대표적 주주환원 정책으로 꼽히는데요.
회사의 이익을 활용해 주식 시장에서 자사 주식을 사들여 이를 소각하기 때문에 전체 주식의 수가 줄어 남은 주식의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현대차가 추진하는 자사주 소각 규모는 기존 보유 자사주 소각에 약 5600억원, 추가 매입 후 소각에 약 4000억원 등 총 96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데요.
그러나 노조는 현대차 자사주 소각에 대해 "누구를 위한 자사주 소각 결정인가"라고 반문하며 "수소전기차 '넥쏘'의 수소충전소 286곳(1개소 당 35억원 추산시)을 신설할 수 있는 엄청난 비용인데 먹거리 마련을 위한 미래 투자개발과 인프라 구축은 하지 않고 외국계 투자전문사 우호지분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여기에는 올해 단체교섭 초반부터 자신들의 뜻대로 관철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한 경고성 엄포가 담긴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노조는 당초 지난 26일 단체교섭 상견례를 시작으로 올해 교섭을 이어갈 것을 요구했으나, 사측이 "올해 경영 상황이 악화됐고, 요구 사안 등이 무겁다"며 난색을 표해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5.3%(11만6276원) 인상과 협력업체 납품단가 보장을 골자로 한 임금협상 요구안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실제 노조는 "사측이 올 1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으로 하락했다는 문자를 발송했다"며 "그로부터 하루도 지나지 않아 자사주 소각 결정을 한 데 대해 분노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반해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 자사주 소각에 대해 "이번 자사주 소각 추진 결정은 그 동안 일관되게 추진해 온 주주가치 제고 노력의 일환"이라는 입장입니다. 이상, 현대차 자사주 소각 관련 소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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