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증상 원인 치료

대상포진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되네요. 최소한 이름은 들어보셨을 거에요. 저의 어머니도 대상포진에 걸리셔서 얼마전에 고생을 많이 하셨거든요. 대상포진이란 사람 몸의 등뼈 부분에 있는 싱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부터 생기는 질병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의 증상과 원인, 치료와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대상포진에 걸리면 며칠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 동반됩니다. 나이가 어린 사람에겐 잘 안나타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또 나이가 어리다고 하더라도 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환자나 장기이식 환자,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피부에만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분에게는 전신에 퍼져... 사망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원인은 역시나 대상포진 바이러스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어릴 때의 그 수두바이러스와 같은 것입니다. 신체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잠복해 있던 이 바이러스가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곳에 염증을 일으키고 전신에 퍼집니다. 증상의 원인이 되는 이 바이러스는 수두바이러스과 동일한 것이긴 하지만 이럴 경우 대상포진 바이러스라 부르기도 합니다. 혹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도 하고요.



대상포진 증상

증상으로는 대상포진이 발생한 곳에 통증과 감각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서 나타나고 여러개의 물집이 무리지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포는 수두환자에게 나타나는 것과 조직검사결과 동일하고요. 수포는 보통 보름 정도 변화를 하는데, 고름치 차다가 탁해지고 딱지로 변합니다. 



어딘가에 접촉하거나 하면 물집이 터지고 궤양이 형성될 수 있고요. 2주가 지나면 딱지가 생기며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피부가 좋아진 후에도 통증이 있기도 한데요. 이는 노인 환자의 약 3명 중 1명꼴로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엔 진통제를 써야할 정도로 아프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0123456789101112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i n c e p t i o n

나는 꿈을 꾸고 있다. 나는 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