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이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미생물로 인해 감염이 발생하는 염증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폐에 발생하는 염증이 바로 폐렴입니다. 기침과 염증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따른 호흡곤란 등 폐의 정상적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증상과 구역과 구토, 설사등의 소화기 증상 혹은 두통과 피로감, 근육통과 관절통 등 신체 전체에 걸쳐서 발생하는 전신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렴 원인
원인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주요인이고요. 때로는 곰팡이로 인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 폐렴 이외에 화학물질,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한 비감염성 폐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겨 폐의 정상적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폐증상이 일단 있고요. 신체 전번에 걸쳐서 나타나는 전신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폐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으로 인한 기침이 있고요. 염증 물질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 장애로 인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폐렴으로 인한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 같은 모양으로 나올 수 있고 때론 피가 묻어서 나오기도 합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에도 염증이 침범하게 되면 숨쉴 때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흡기 증상 외에도 소화기증상인 구역질,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관절통, 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 신체 전체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보통 열이 나고요. 폐의 1차 기능인 산소교환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면 호흡부전으로 사망하게 됩니다.
폐렴 치료
원인균에 따라 치료는 달라지는데요. 그에 맞게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합니다. 중증으로 발전한 경우엔 적절한 항생제를 써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사회에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이라고 가정해 경험적인 항생제치료를 먼저하빈다.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맞는 적절한 항생제를 제투여해서 치료하고요.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증상 발생 초기에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지만 시일이 경과한 때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확실하지 않습니다. 합병증이 없고 내성이 생기지 않은 경우라면 2주 정도 치료합니다. 중증인 경우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를 사용해가며 치료를 합니다.
폐렴 예방
독감,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은 예방을 위한 백신이 있습니다. 물론 완전히 방어해주진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백신 접종 대상이라면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