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

벌써 10시네요. 이번시간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이 증상은 다른 질환이나 해부학적 이상 없이 대장 근육의 과민해진 수축운동으로 인해 생기는 기능장애로 발생하는 증상들을 총칭하는 것입니다. 즉 엑스레이나 대장내시경으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고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 장애 증상도 일어나는 만성적 질환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확실한 원인은 아직 밝혀진 바 없습니다. 다만 내장 감각의 과민성 증가, 위장관 운동의 변화, 위장관 팽창도 감소 등이 관찰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과민성 대장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며 전체 인구의 7%에서 15%가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전형적 증상에는 복통과 배변 습관의 변화가 있습니다. 복통은 심하더라도 배변후 좋아지는 경향이 있고요. 점액질변, 복부팽만이나 잦은 트림, 방귀, 전신의 피로, 두통과 불면, 어깨결림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수개월 혹은 수년간 계속되어도 몸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특징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무엇보다 환자가 본인의 병을 이해하고 대장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과식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해야 하고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약물치료는 장의 예민도를 떨어뜨려주는 진정제와 변비에 효과적인 부피형성 완화제 등의 약을 사용합니다. 약간의 신경안정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i n c e p t i o n

나는 꿈을 꾸고 있다. 나는 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미지 맵

    ㉠/건강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