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 저도 가끔 경험하는 거라서 원인이 항상 궁금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가슴통증이란 무엇이며 어떤 관련 질병들이 있는지 간략히 알아볼까 합니다. 일단 가슴통증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슴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하는데요. 흉통, 흉부불쾌감은 흔한 증상입니다. 전체 진찰을 받는 환자의 1-2%를 차지하며 응급실에 입원하는 환자의 약 1.9%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가슴통증 원인은 아주 다양한데, 원인 질환에 따라 임상적 중요도 및 경과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세심한 진단이 필요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원인
일단 크게는 심장질환, 대동맥질환, 폐질환, 식도질환, 늑막질환, 흉곽질환, 소화기질환, 기타질환이 있고요.
심장질환 안에는 허혈성심장질환, 대동맥판막질환(협착증과 폐쇄부전증), 급성심낭염, 급성심근염, 승모판탈출증, 심근병증, 심내막염 등이 있습니다.
대동맥질환 안에는 대동맥박리, 대동맥벽 혈정, 대동맥벽궤양, 대동맥류가 있고요.
폐질환 안에는 폐동맥색전증, 폐동맥고혈압, 기관지염, 폐렴, 폐암이 있습니다.
식도질환 중에는 역류성식도염, 식도경련, 말로리 와이스 손상, 식도파열이 있으며
늑막질환에는 늑막염과 기흉이 있고
흉곽질환 안에는 늑골골절, 연골 및 관절질환, 근육손상, 대상포진, 경부수핵탈출증 즉 목디스크, 견부관절염 혹은 척추관절염, 척추 경막외 혈종, 종격동 질환이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 중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담도질환, 췌장염과 위궤양이 있습니다.
기타로는 공황장애로도 가슴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말 수많은 이유로 가슴통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항목이라는 것이죠.
가슴통증 증상
그야말로 가슴에 통증이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통증은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콕콕찌르는 느낌일수도 있고 전체적인 불편함일 수도 있고 다양합니다.
가슴통증 치료
원인을 먼저 밝히고 그에 따라 체계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중 가장 심각한 가슴통증의 원인이면서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는 질환이 될 수 있는 것에는 허혈성심장질환, 대동맥박리 및 폐색전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질환들은 응급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갑자기 시작된 매우 심한 가슴통증, 심장 질환의 병력이나 가족력, 의식의 변화, 호흡곤란의 동반, 심한 어지럼증의 동반이 있는 경우라면 응급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습니다
댓글